홈 > 운동부 현황 > 축구부
   
 

본교 축구부는 1923년 11월 우리나라 체육활동이 시작되던 구한말 일제치하에 본교의 전신인 보성전문의 팀이 주축이 되어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운동장을 갖추지 못해 다른 팀의 연습장을 전전해야 했던 보전 축구팀은 1929년 10월 제10회 전조선 축구대회에 출전하여 6년 만에 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보전 축구가 전승가도를 달리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일본에서도 훌륭한 성적을 올림으로써 축구 이외의 또 다른 운동 종목들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우리나라 체육사에 서장을 열 수 있도록 하였다.

1948년 런던올림픽에 GK 로 출전한 홍덕영을 시작으로 지난 2002 FIFA 한ㆍ일 WORLD CUP에서는 가장 많은 선수 및 코칭스태프를 출전시켰으며 (코치 김현태, 정해성, 선수 홍명보, 최성용, 차두리, 이천수, 방송 차범근) 최성국, 서정원, 노정윤, 김대의, 이기형, 최성용, 조세권, 김정우, 이임생, 곽경근, 이성재, 박진섭 등이 국내 프로리그에서 각 팀의 주축선수로써 뛰어난 활약을 보이며 축구부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1962년부터 진행되어 온 일본 와세다 대학과의 정기 교류전, 홍명보, 차두리, 이천수 등의 해외무대 진출로 이제 본교 축구부는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축구 명문으로 발돋움 해 가고 있다. 매년 9월, 잠실벌 축제 정기 高ㆍ延 戰의 화려한 대미를 책임질 본교 축구부의 쉼 없는 정진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감독님사진 감독인사말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축구부 감독 신연호입니다.

4학년
이창현
 
김환
 
허덕일
 
김태균
 
3학년
장창오
 
김강연
 
김종원
 
김예일
 
최현우
 
이태섭
 
2학년
김덕진
 
도재경
 
차주영
 
박건우
 
박호민
 
김민재
 
오상준
 
김수현
 
서동한
 
1학년
김채웅
 
천세윤
 
김기현
 
이지호
 
장성돈
 
유경민
 
방우진
 
박세준